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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문기술석사과정

소개

  • 산업체 맞춤형 고숙련 기술 교육
  • 학회 교육을 통한 자격증 과정 이수를 통한 자격증 획득으로 문제해결능력 향상
  • 4+2 TOP 현장실습으로 고숙련 전문기술력 향상(도제식)
  • 대학의 학교기업과 물리치료 전문센터 활용한 임상 실무 적응성 향상
  • 1:1 맞춤형 코칭수업으로 현장의 애로기술을 교수자가 실시간 코칭하여 전문기술역량 향상
  • 임상사례 프로젝트(CASE) 수업으로 고도화 수준에 부합하는 임상문제해결능력 함양
  • 전문기술역량을 마이스터 역량검증위원회에서 검증하여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
  • 마이스터 거버넌스와 협력하여 산업체, 지자체 애로기술지원을 통한 산업체 문제해결
  •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준하는 교육에 대해 경험학습인증제 도입

교육과정

전공심화과정 교육과정 안내입니다.
동주대학교
  • Master hand 교육과정
  • 건강증진 및 자세교정 전문가 과정
  • 3학점×4개 교과목
  • 180시간 이수
    (필라테스, 슈로스 등)
  • 척추교정 과정
  • 자세분석 과정
  • 측만증 과정
  • 스포츠 운동교정 치료과정
  • 스포츠운동 교정치료 Master course Ⅰ
  • 스포츠운동 교정치료 Master course Ⅱ
  • 스포츠운동 교정치료 Master course Ⅲ
  • 스포츠운동 교정치료 Master course Ⅳ

산학협력 주문식 교육

  • 대학의 기업신속대응센터(URI)를 활용한 산업체 애로기술에 대한 주문식교육과정 운영
  • 산학협력 주문식 교육과정개발
  • 산업체와 학생선발 및 교육과정을 공동운영
  • 교육과정 공동설계는 핵심직무로 구성된 맞춤형 교육과정개발ㆍ편성
  • 산업체 기업 인사 특강
  • 2021년 4개 교과목을 개발하여 2022년 2과목, 2023년 2과목 편성
  • 주문식 교육과정에 따라 주관대학, 협력대학, 위성캠퍼스에서 유연하게 운영

산업체 융합 교육

  • 산업체 Co-Teaching : 캡스톤 디자인과 같은 팀프로젝트 시 산업체 인사 특강, 고숙련 현장전문가 특강
  • 산업체 Co-Working : 산학 자문위원회, 교육목표 및 교과과정 수립과 운영 시 참여
  • 산업체 Co-Learning : 산학 네트워크를 통한 공동연구, 산학협력 실습교육을 통한 교차교육

Manual Master Hand 교육

  • 전문기술석사과정에 핵심직무에 따른 고숙련 Manual Master Hand 교과목 운영
  • 산업체 애로기술에 대해 고숙련 전문가와 문제해결중심학습(PBL)으로 진행
  • 도출된 문제해결방안을 산업체 현장에서 적용 후 상호 피드백으로 전공기술능력 향상
  • 재직자 친화형 교육과정으로 이론수업과 기초지식에 대한 수업은 온라인으로, 실습교육 및 개인‧팀 프로젝트 수업 및 피드백을 위한 수업은 오프라인으로 블랜디드 러닝 활용
  • 오프라인 수업이 힘들 경우 실습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
  • 온‧오프라인 통합을 통한 지속적인 학습 효과를 기대
  • 교원을 대상으로 한 원격수업 관련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지원
  • 원격수업 질 제고 및 교원의 수업 부담 경감
  • 실습 위주의 핵심교육 및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 목표에 따라 강의실‧현장실습 블랜디드 러닝
  • 교육환경, 실습 기자재, 사례형 문제해결중심 학습 등에 따라 학습공간을 혼합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
  • 고숙련 전문가와 도출된 해결방안을 영상으로 제작
  • 팀별 학습결과를 공유하고 반복 학습을 통한 전문기술 습득력(Reskill)을 향상

문제중심학습(PBL) - Upskill Manual Training

스포츠 재활분야 산업체(애로기술) → 마이스터대(문제해결 방안 도출/실습) → 산업체(현장 적용) → 고숙련 전문 기술인력 양성
→ 고품질 의료서비스 제공(스포츠재활분야 질적 향상, 지역사회 스포츠 및 산업 발전에 기여) → 산업체(현장 적용)


4+2 TOP 현장실습

  • 현장실무 슈퍼바이저 도입
  • 학생, 대학 슈퍼바이저, 산업체 마스터 멘토링을 통한 TOP 현장실습
  • 산업체에서 4주, DIT스포츠재활센터(동의)과 운동과학센터(동주)에서 2주 총 6주 현장실습을 운영
  • 전문기술 함양을 위하여 3학기 동안 9학점으로 편성
  • 학기 중 교내 학교기업과 운동센터를 활용한 현장실습 유연화(주말, 야간시간 활용)
  • 방학 중 대학 내 현장실습 전담 슈퍼바이저가 산업체를 방문하여 지도
  • 교원의 현장직무역량 강화교육 지원
  • 산업체 현장에서 실습교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

학생(재직자)

  • 산업체 마스터 4주
  • 학교기업 마스터 2주
  • 대학 수퍼 바이저

Triangle Of Professionals

  • 산업체 마스터멘토링(Pro#1)
  • 학교기업 마스터멘토링(Pro#2)
  • 대학 지도교수 수퍼바이저(Pro#3)
  • 재직자 친화형 도제식 현장실습
  • 산업체 현장에서 일과 학습이 병행
  • 산업체 4주, DIT스포츠재활센터(동의과학대), 운동과학센터(동주대) 2주

임상사례 프로젝트(CASE)

  • 임상사례 프로젝트(CASE: Case Advanced Study Education) 수업
  • 고도화 수준에 부합하는 임상사례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업(PBL)을 진행
  • 지도교수 및 산업체 마스터의 실시간 맞춤형 원격지원 기술적 미스 매칭을 해결
  • 산업체 실시간 맞춤형 원격지원을 위한 환경구축
  • 프로젝트 결과 발표 및 임상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전문기술역량을 마이스터 역량검증위원회 검증을 통해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
  • 임상문제해결능력 검증 절차
  • 임상사례 프로젝트 결과를 바탕으로 고숙련 도수치료기법(Upskill manual method) 워크숍 개최
  • 고숙련 전문기술을 공유 및 확산

환자 case선정(환자동의) → 환자평가(평가도구활용) → 문제 제시 → 문제해결(지도교수 + 산업체 마스터 + 학생) → 발표와 평가 및 정리

지도교수 및 산업체 마스터 실시간 맞춤형 원격지원

마이스터 역량 검증위원회

  • 내부평가자 : 지도교수
  • 외부평가자 : 산업체 마스터, 학회 전문가

암상 문제해결력 검증

  • 최종수정일 2021.09.28